close_btn

산업시스템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이란 이를 위해 복잡한 시스템의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을 쌓고 각 구성 요소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시스템 전체에 대한 각종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나무와 숲을 모두 볼 수 있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같은 안목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하여 시스템의 설계, 설치 및 개선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산업시스템공학은 공학과 경영을 아우르는 학문분야로 공학적 도구와 경영적 기법을 이용하여 대상 시스템을 종합적 관점에서 효율화하고 혁신화하는 기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산업시스템공학은 선택하기에 따라 여러 부문에 적용될 수 있는데, 생산 및 제조업종, 물류 및 유통업체, 은행, 보험 등의 금융기관, 수도, 전력, 교통 등의 공공산업과, 트럭, 철도, 항만, 항공 등의 교통산업, 정보시스템 계획, 구현, 유지보수 등의 정보시스템, 통신망의 설계, 운영 등의 통신시스템 등 일상생활에 관련된 거의 전 분야에 걸쳐 그 적용영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컨설팅, 도시계획, 방위산업 등의 분야에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공학도가 할 일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종을 불문하고 엄청나게 널려 있으며, 최근 들어 마케팅, 재무 등으로의 적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문에 사용되는 공학적 도구와 경영적 기법은 과학적 관리방법, 시스템 엔지니어링, 품질경영, 경영과학을 포함한 관리기법과 작업관리, 공정관리, 생산관리를 포함한 생산관리 도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리기법에 속하는 것으로는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각종 경영 예측, 설비계획, 금융공학, 경제성 분석, 신제품의 연구 계획 및 평가, 정보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 사무자동화, 상품계획, 품질설계 등을 들 수 있고 경영과학은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도모하는 관리기법을 지원하는 도구로써 사용됩니다. 생산관리 도구는 작업측정과 작업개선을 기반으로 기업전체 대상의 기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업측정은 작업의 표준시간을 측정하여 생산관리의 기반을 제공하고 작업개선은 현장 작업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사무작업, 물류/구매 등 다양한 부분에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측정과 작업개선의 기초 위에 생산계획, 플랜트 레이아웃(plant layout: 공장배치), 공정관리, 작업관리, 임금관리 등이 전개되며 이를 확대하여 자재관리, 재고관리, 설비관리, 운반관리, 품질관리, 외주관리 등이 조직화되고 이상과 같은 실체의 관리에 대해서 표준설정과 실적과 표준의 통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들 공학적 도구와 경영적 기법은 폭넓은 사회과학의 전문지식과 함께 수학·물리학 및 공학적 설계, 해석원리 등의 자연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산업시스템공학 전공자들은 기업의 COO(Chief Operation Officer: 운영담당임원)를 지향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CEO(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경영자의 위치에 오를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업의 품질/생산/물류관련 부서 혹은 유통/서비스 업계로의 진출이 예상되고 장래 진로는 기획, 경영, 정보관리, 생산관리, 품질경영, 원가공학, 작업관리, 안전관리, 전산, 인간-기계 시스템 설계, 물류관리 등의 업무를 할 수 있기에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산업시스템공학과 전공자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향후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다.